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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과 경제

하이브(352820) BTS, 군대 다녀온거나 다름 없는 2년 6개월만의 콘서트

by 덕민강 2022. 3.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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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이베스트 투자증권

BTS, 2년 6개월만에 서울 오프라인 콘서트 재개

BTS 국내 오프라인 콘서트가 코로나 이후 2년 6개월만에 개최되었다. 지난 3월 10일, 3 월 12~13일에 걸쳐 총 3회 진행, 서울 올림픽 주 경기장(수용인원 4만명)에서 사회적 거 리두기를 준수하며, 회당 1만 5천명 규모로 오프라인 콘서트를 개최하였다. 국내 콘서트 는 기립과 함성 금지로 진행되었으며, 총 4만 5천명 관객이 오프라인 콘서트를 관람하였 다. 1회차(10일), 3회차(13일) 공연은 '온라인 라이브 스트리밍'이 위버스를 통해 동시 진 행, 2회차(12일) 공연은 '라이브 뷰잉'으로 전 세계 75개국, 3,711 개 극장에서 실시간으 로 상영되었다. 1, 3회차 온라인 라이브 스트리밍은 191개 국가에서 총 102만명이 시청, 2회차 실시간 라이브 뷰잉은 약 93만명으로 집계되었다. 2회차 진행 된 라이브 뷰잉은 글 로벌 이벤트 시네마(콘서트, 스포츠 경기 등) 기준 최다 관객 신기록으로 총 3회 공연 동 안 약 155만명 모객수를 동원, 2년 6개월 간 공백기를 무색하게 만들며 더욱 확대된 글로 벌 팬덤을 보여주었다.

온/오프라인 콘서트 - 안 본 사람은 있어도 한 번만 본 사람은 없는

공연 시간은 150분으로 오랜만에 열리는 공연인만큼 BTS 7명 멤버들의 완전체인 SET LIST로 구성되어 진행되었다. 보통 콘서트 회차마다 곡 구성이 미세하게 달라 ARMY(BTS 팬클럽)들은 올콘(모든 콘서트 관람)을 목표로 티켓팅을 시도한다. 오프라인 티켓팅 실패 시, 온라인 공연으로 관람을 대체한다.

콘서트 매출에 수반하는 간접 매출 – 아미밤, 한정판 굿즈, 팬클럽

오프라인 공연 재개로 단순히 티켓 매출뿐 아니라, 이에 수반하는 간접 매출 역시 동반 확대가 가능하다. BTS 콘서트 티켓팅은 굉장히 경쟁이 치열한 편으로, 콘서트 일반 예매 이전에 ARMY(BTS 팬클럽) 대상 선예매가 오픈 된다. 이후, 남은 티켓이 일반 예매로 넘 어가게 되는데 보통 관람을 위해 BTS ARMY 유료 팬클럽 역시 콘서트를 앞두고 동반 상 승한다. BTS 콘서트에 필수인 '아미 밤' 단가는 39,000원(건전지 포함 40,000원)으로 오 프라인 참석자 45,000명 단순 가정 계산 시, 아미밤 매출만 18억원(+@) 수준이다. 또 한, 공연 시 아티스트들은 해당 콘서트 한정판 머치(MERCH)를 착용하고 공연하며 이는 위버스샵 내 TOUR MERCH 섹션에서 구매 가능하다.

BTS, 2년 6개월만에 서울 오프라인 콘서트 재개 – 오프라인 4.5만명 + 온라인 150만명

BTS 국내 오프라인 콘서트가 코로나 이후 2년 6개월만에 개최되었다. 지난 3월 10일, 3월12~13일에 걸쳐 총 3회 진행, 서울 올림픽 주 경기장(수용인원 4만명)에서 사회적 거리두기를 준수하며, 회당 1만 5천명 규모로 오프라인 콘서트를 개최하였다. 국내 콘서트는 기립과 함 성 금지로 진행되었으며, 총 4만 5천명 관객이 오프라인 콘서트를 관람하였다. 1회차(10일), 3회차(13일) 공연은 '온라인 라이브 스트리밍'이 위버스를 통해 동시 진행, 2회차(12일) 공연은 '라이브 뷰잉'으로 전 세계 75 개국, 3,711 개 극장에서 실시간으로 상영되었다. 1, 3회차 온라인 라이브 스트리밍은 191개 국가에서 총 102만명이 시청, 2회차 실시간 라 이브 뷰잉은 약 93만명으로 집계되었다. 2회차 진행 된 라이브 뷰잉은 글로벌 이벤트 시네마(콘서트, 스포츠 경기 등) 기준 최다 관객 신기 록으로 총 3회 공연 동안 약 155만명 모객수를 동원, 2년 6개월 간 공백기를 무색하게 만들며 더욱 확대된 글로벌 팬덤을 보여주었다. 공연 시간은 150분으로 오랜만에 열리는 공연인만큼 BTS 7명 멤버들의 완전체인 SET LIST로 구성되어 진행되었다. 보통 콘서트 회차마다 곡 구성이 미세하게 달라 ARMY(BTS 팬클럽)들은 올콘(모든 콘서트 관람)을 목표로 티켓팅을 시도한다. 오프라인 티켓팅 실패 시, 온라인 공연으로 관람을 대체한다. 오프라인 티켓 가격은 일반석 165,000원, VIP석 220,000원, 온라인 가격은 49,500원~90,000원으로 콘서트 티 켓 예상 매출은 아래와 같이 추정된다.

1) 티켓: 오프라인 티켓 가격은 일반석 165,000원, VIP석 220,000원, 온라인 가격은 49,500원~90,000원으로 구성. 마진이 가장 높은 오프라인 티켓 매출은 회당 26억원 수준으로 3일간공연총티켓매출은약78억원으로추정한다. (일반석 13,500석, VIP 석 1,500석 가정). 12일에 진행된 2회차 라이브뷰잉티켓매출은약400억원($3,260 ($3,260 ($3,260만달러)을기록할 것으로 예상한다. (티켓 가격 $35, 모객수 약 93만명 가정).

2) MD/Goods : 오프라인 콘서트 재개에 MD/Goods 매출 역시 이에 연동해 증가할 것 MD/Goods 으로 예상한다. BTS 콘서트에 필수인 '아미 밤' 단가는 39,000원(건전지 포함 40,000원)으로 오프라인 참석자 45,000명 단순 가정 계산 시, 아미밤 매출만 18억원(+@) 수 준이다. BTS 콘서트에 가게 되면 하이브 공식 아미밤 'BTS Official Light Stick' 앱을 다운로드 받아 좌석에 연동, 핸드폰과 페어 링을 해 놓으면 아티스트 공연 곡에 따라 자동으로 아미밤 컬러가 변한다. 마지막 무대에 아티스트들도 아미밤을 활용, 아미밤 파도타기, 응원 등을 유도하며 같이 공연을 즐기기 때문에 아미밤은 콘서트에 수반되는 필수 매출이다. 아미밤은 보통 한 개 이 상 구매, 시리즈별로 소장하며 아미밤 꾸미기 키트 역시 위버스 샵에서 한정판으로 출시되며 모두 판매된다. 또한, BTS 공연 시 마지막 무대 의상은 해당 콘서트 한정판 옷과 악세서리다. 아티스트들은 해당 콘서트 한정판 머치(MERCH) 를 착용(모자, 후드집업, 아노락 등)하고 공연하며 이는 위버스샵 내 TOUR MERCH 섹션에서 구매 가능하다. 예약 판매여도 이 미 솔드 아웃 된 경우가 많으며 단가는 39,000원~119,000원 선으로 금번 공연으로 인한 MD/Goods MD/Goods MD/Goods 매출은약200억원이상 기록할것으로추정한다.

3) 콘텐츠 : 1, 3회차 온라인 라이브 스트리밍은 총 191개국에서 102만명이 시청했다. 멀 콘텐츠 티 뷰잉이 가능한 점을 감안하여, 실제 유 료 온라인 모객수는 50만명~60만명 선으로 가정, 평균 단가 59,000원을 적용하여 산정 시 온라인 라이브 스트리밍 295억원 ~354억원수준의매출을기록할것으로예상한다.

4) 유료팬클럽: 오프라인 공연 재개로 단순히 티켓 매출뿐 아니라, 이에 수반하는 간접 매출 역시 동반 확대가 가능하다. BTS 콘서 트 티겟팅은 굉장히 경쟁이 치열한 편으로, 보통 일반 예매까지 가지 않는다. 콘서트 일반 예매 이전에 ARMY(BTS 팬클럽) 대상 선 예매가 오픈 된다. 이후, 남은 티켓이 일반 예매로 넘어가게 되는데 보통 관람을 위해 BTS ARMY 유료 팬클럽 역시 콘서트를 앞두고 동반 상승한다. ARMY 멤버십은 크게 1) ARMY MEMBERSHIP(25,000원), 2) ARMY MEMBERSHIP MERCH PACK(175,000원)으로 구성되어있다. 1분기유료팬클럽등기타매출액은170억원으로전년동기대비76.1% 증가할것으로 추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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