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과 경제

매커스(093520) 비메모리 반도체 성장과 동행

by 덕민강 2022. 3. 15.
반응형

 

 

출처 : 이베스트투자증권 리포트

 

 

기업개요

매커스는 비메모리 반도체인 FPGA(Field Programmable Gate Array : 프로그램이 가능한 반도체의 일종으로 회로변경이 불가능한 일반 범용 반도체와는 달리 용도에 맞게 회로를 다시 새겨 넣을 수 있는 반도체)를 기술영업을 통해 판매하고, 기술 지원하는 비메모리 반도체 솔루션 기업이다. 주로 자일링스(Xilinx)의 제품을 수입하여 국내 500여개의 IT기업에 유통하고 있다.

 

 

비메모리 반도체 성장과 동행

매커스의 성장 요인은 비메모리 반도체의 연산 과정이 고도화되고, 업그레이드 Needs가 많아지는 IT Device 설계 과정에서, FPGA 수요를 이끄는 전방산업(항공, 자동차, 통신)의 시장 확대와 AI · 자율주행 · IDC · 딥러닝 · IoT Device 제품 군이 많아지면서 자연스럽게 외형이 확대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즉, 비메모리 반도체 시장의 성장과 동행하고 있다. 이에 2021년 매출액 1,407억 원(+61.9% yoy), 영업이익 260억 원(+175.0% yoy, OPM 18.5%), 순이익 249억 원(+212.5% yoy)을 기록하며 고성장이 진행되었다.

 

 

안정적인 재무구조 & Valuation 저평가

동사는 순현금 451억 원, 장단기금융자산 + 자사주 + 투자부동산 371억 원의 합한 가치는 822억 원 자산가치가 높다. 2021년 실적 기준 P/E 5.1배, P/B 1.7배(ROE 33.0%) 수준으로 수익성과 성장성 대비 저평가 상태다. 참고로 동사의 P/E BAND는 5.8~12.8배 범위로 현재 최하단에 있으며, 과거 5년 평균 OP Margin 13.3%(매년 10% 이상 유지)은 반도체 솔루션 기업으로서 단순 유통이 아니라 기술적인 경쟁력이 높다고 해석된다.

매커스는 반도체 & 의료기기 & 통신장비 등을 생산하는 IT 기업을 대상으로 비메모리 반도체 솔루션을 제공하는 기업이다. 즉, 고객의 Needs에 맞게 해외 기업들로부터 반도체를 조달하여 국내 기업들에게 제공하는 사업으로 보면 될 것이다. 중요한 점은 단순 기술영업이 아니라 고객의 제품 사양에 맞는 반도체 솔루션을 제공한다는 것이다. 이에 동사의 경쟁력은 고객 Needs에 맞게 상시 대응할 수 있는 반도체 설계능력이다. 고객사의 기술문제에 대한 상시적인 대응이 어렵다면 제품 공급이 원활하지 않기 때문이다. 즉, 동사는 고객사에게 개발 파트너로서의 회로 설계 및 기술지원을 하고 있다. 동사가 반도체 솔루션을 제공함에 있어 제품군(파트너사)은 FPGA(자일링스), Analog IC(르네사스, 인터실, IDT), 보드(TED), 스토리지(자회사인 매커스시스템즈에서 사업 영위)이 있으며, 국내 고객사는 유니테스트, 엑시콘, YIK, KMW, 뷰웍스, 레이언스, 마이크로프랜드 등 국내 IT 기업 500여개로 다각화되어 있다. 전방산업은 반도체, 의료 기기, 자동차, 가전, 데이터센터 등 IT Device를 필요로 하는 기업들이다. 동사의 주력 제품은 비메모리 반도체인 FPGA(Field Programmable Gate Array : 프로그램이 가능한 반도체의 일종으로 회로변경이 불가능한 일반 반도체와는 달리 용도에 맞게 회로를 다시 새겨 넣을 수 있는 반도체, 전방산업 : 5G Device, 머신러닝, IoT, 자동차 등)로서, 자일링스(Xilinx)의 제품을 수입하여 기술영업을 통해 국내에서 판매하고, 설계 및 기술지원을 하고 있다. 참고로 FPGA 반도체는 주문형 반도체(ASIC)를 대체 or 보완하는 제품으로 사용자가 자유롭게 회로를 설계하고 쉽게 변경할 수 있으며, ASIC 대비 개발비용과 기간을 단축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며, 최근에는 IT Device의 기술융합화가 빠르게 진행되면서 FPGA 반도체 솔루션에 대한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연결실적에 반영되는 자회사는 매커스인베스트먼트(지분 100%, 구조조정 대상기업에 대한 투자∙인수, 3Q21누적 Sales 14억 원, NI 7억 원), 매커스시스템즈(지분 80%, 스토리지 및 서버 유통, 3Q21누적 Sales 29억 원, NI 1억 원)가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