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키움증권 리포트
이전 연도와는 다르게 기술 이전에 따른 계약금이 인식되며 3Q21 기준 25.2억 원으로 매출액이 개선되었습니다. 중국 외 아시아, 이탈리아, 미국 등 더 많은 국가로 진출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경쟁사인 Guardant Health가 민감도 96%, 특이도 94%라는 우수한 데이터를 발표하였지만, 주가 흐름과 임상의 특성을 고려해보면 동사의 경쟁력이 크게 부족해보이지 않습니다.
가시화되기 시작하는 해외 진출
동사는 `20년 10월 말에 오리온홀딩스와 MOU를 체결하여 중국 진출을 준비하기 시작하였다. 그 후 7개월이 지난 올해 5월, 계약금과 마일스톤을 포함하여 최대 60억 원 규모의 L/O가 체결되었다. 계약 상대방은 산동루캉오리온바이오(오리온홀딩스와 중국 제약기업 간에 설립된 JV)였다. 동사는 6월 말에 해당 계약으로부터 수취한 20억 원의 계약금을 포함하여 2Q21 기준 매출액 23.6억 원(YoY +343.0%, QoQ +1,082.7%)을 달성하였다. Running royalty도 순매출액에 비례하여 별도로 수취할 수 있는 구조이기에 지속 가능한 성장이 기대된다. 참고로, 중국의 대장암 조기 진단 시장은 약 13조 원으로 파악 되고 있다.
다른 해외 지역에서도 레퍼런스를 쌓아가며 진출 계획을 구체화 중이다. 9월 6일에는 ACT Genomics와의 암 진단 사업 MOU를 체결하였고, 중국 외 아시아 지역 진출 전략을 구체화시키고 있다. 곧이어 11월 15일에는 이탈리아의 Varelli와 EarlyTect 대장암 검사 분석 서비스 판매 계약을 체결했다. 또한, 미국 시장을 겨냥하여 현재 탐색 임상이 진행되고 있다. 중국, 중국 외 아시아, 이탈리아에 이어 세계에서 가장 큰 시장인 미국으로의 진출까지 성공한다면 매출액 수준은 이전과는 다른 모습을 보여줄 것이다.
대장암 외의 암종도 해외 진출이 기대된다. 9월 10일, 방광암 대상 EarlyTect의 데이터를 미국 정기학술대회에서 발표하였다. 후향적 임상에서는 민감도 91.0%, 특이도 93.5%, 전향적 임상에서는 민감도 93.2%, 특이도 90.4%라는 결과였다. 이는 주요 경쟁제품인 Abbott사의 UroVysion 데이터(민감도 76%, 특이도 85%)보다 우수한 수치이다.
아직 경쟁해볼 만한 시장 상황
10월 26일에 Guardant Health가 임상(LUNAR-2) 결과를 발표하였다. 1~3기에 해당하는 초기 CRC 환자 699명을 대상으로, 민감도 96%, 특이도 94%의 우수한 데이터였다(동사 EarlyTect 민감도 90.2%, 특이도 90.2%). 하지만 시장에서는 이번 Guardant의 데이터가 경쟁자들을 크게 위협할 만한 수준이 아니라고 판단하고 있다. 데이터 발표 이후에 혈액으로 진단하는 Guardant와 다르게 분변으로 암을 진단하는 동사 주가는 9.1% 하락하였다 (10/26 13,200원 → 12/2 12,000원). 데이터를 발표했던 Guardant의 주가는 14.7% 하락했다(10/26 $114.5 → 12/2 $97.7). 이는 해당 데이터가 후향적 연구로부터 나온 것이기 때문으로 해석된다. 일반적으로 후향적 연구는 전향적 연구에 비해 수치가 높게 나올 수 있고, 그에 반해 신뢰도는 낮은 편이다. 참고로, 동사의 데이터는 전향적 연구로부터 도출되었다.
*민감도(sensitivity) : 질병 있는 사람을 질병이 있다고 진단(참양성)하는 비율
*특이도(specificity) : 정상인을 정상이라고 진단(참음성)하는 비율
*후향적(retrospective) 임상 : 이미 알고 있는 결과의 과거를 역추적하는 것.
*전향적(prospective) 임상 : 결과를 모르는 환자들을 대상으로 시험을 진행하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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